채무면제유예상품 DCDS 지금 확인하고 환불받자
채무면제유예상품, 일명 DCDS 수수료로 카드사들이 벌어들인 돈이 1,000억이 넘는다고 한다. 불완전판매로 인해 2016년 이후 판매가 완전히 중단되었지만 아직도 해지하지 않고 있는 사람들이 그만큼 많은 것이다.
나도 모르는 사이 가입되어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하고 꼭 환불을 받자. 금액이 많으면 100만원이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
채무면제유예상품이란
고객이 사망하거나 사고를 당했을 때 카드 결제 금액을 면제 또는 유예해 주는 서비스로 그 취지는 좋다. 하지만 문제는 수수료다.
가입 시 매월 카드결제금액의 0.5%가 수수료로 빠져나간다. 매달 카드 사용금액이 100만원이라면 0.5%인 5천원이 청구된다.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다.
구조를 들여다보면 어이가 없다. 고객의 재정이 악화되었을 때 연체되는 걸 막아준다는 것인데 결국 수혜자는 카드사다. 사망한 사람이 카드대금을 상환할 이유가 있을까?
고객을 위하는 것처럼 포장되어 있지만 결국은 카드사의 연체, 즉 손실을 메꾸는 방식이다. 그것도 남의 돈으로. 이 상품 개발한 보험사는 진짜 천재인 듯?
채무면제유예상품 가입 확인
DCDS 서비스는 2016년부터 신규 가입이 전면 중단되었으니 그 이후에 가입한 사람은 해당 사항이 없다.
그 이전에 가입한 사람이라면 보유하고 있는 카드사 고객센터로 직접 전화해서 확인 후 환불을 요청해야 한다.
*요즘 최저임금의 상승으로 상담원 수를 대폭 줄여 연결도 잘 안 된다.
- 국민카드 : 1588-1688
- 신한카드 : 1544-7000
- 하나카드 : 1800-1111
- 비씨카드 : 1588-4000
- 삼성카드 : 1588-8700
- 현대카드 : 1577-6000
- 롯데카드 : 1588-8100
전화 연결이 너무 오래 걸리면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서 홈페이지로 이동 후 가입한 부가서비스를 확인하자.
DCDS 서비스를 해지해달라고 하면 상담원들도 잘 못 알아듣는 경우가 많다.
채무면제유예상품 환불 방법
나는 가입되어 있는 내역이 하나도 없어서 환불을 받을 수 없었다. 하지만 2005년부터 가입했던 어떤 이는 170만원에 가까운 금액을 돌려받았다고 한다.
상기 전화번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한 후 상담원에게 해지와 동시에 환불을 요청한다.
'이런 서비스에 대해 들어본 적도 없고, 절대로 가입을 했을 리가 없다. 돌려달라!'라고 강력하게 말하자.
그러면 '고객님 이 상품은 어쩌고 저쩌고...'라고 매뉴얼대로 답변을 시작할 거다. 듣고 있을 이유가 없다.
*상담사에게 폭언은 절대 하지 말자. 그들도 일개 직원일 뿐이다.
몇 번 더 요청하면 가입 당시 녹취록을 들어보고 연락을 주겠다고 한다. 거의 대부분 녹취를 통해 가입한 상품이라 불완전판매 민원이 많이 들어와서 판매가 중지되었다. 그러니 웬만하면 돌려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안되면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넣자. 할 수 있는 건 다 해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