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Excel

엑셀#6 : 채우기 핸들의 사용

잡다하게 2017. 11. 22. 15:29
반응형




엑셀#6 : 채우기 핸들의 사용


다른 프로그램에는 없는 엑셀만의 강력한 기능! 하지만, 아무리 좋은 기능이라도 활용을 해야 쓸모가 있는 법.


일단 사용법부터 알아보자.



우선 위와 같이 데이터를 입력해놓고 따라해보자.



저 원 안의 굵은 점이 보이는가? 저것이 '채우기 핸들' 이다. 그럼 어떻게 사용을 하느냐.


일단, 셀 포인터를 채우기 핸들 위로 가져가면 아래와 같이 커서 모양이 변한다.



저렇게 모양이 변하면 왼쪽 버튼을 누른 채로 아래 방향으로 드래그를 해보자.



텍스트의 경우는 그대로 복사 가 된다.


자, 다음은 숫자로 넘어가자. 똑같이 채우기 핸들을 사용하자.



그냥 드래그로 채우기 핸들을 사용하면 텍스트와 동일하게 복사로 끝이 난다.


하지만,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를 하면,



위와 같이 연속된 데이터가 자동으로 채워진다. 일일이 숫자를 입력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다음은 일정한 간격으로 숫자를 입력하고자 하는 경우를 보자.



10, 20, 30, ... 처럼 일정한 간격으로 데이터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신기하지 않은가? 필자는 처음 채우기 핸들을 사용하고는 감탄을 금치 못했었다.


말을 안해도 옆에 있는 데이터들이 어떻게 채워질지 눈치챘을거라 예상한다. 어딜 가나 눈치가 없으면 삶이 고달프다. 그래서 다른 방법으로 해보겠다.



데이터를 드래그해서 범위를 지정한 후, 채우기 핸들을 사용해도 자동으로 계산되어 입력되는 건 똑같다. 응용을 어떻게 해서 사용할지는 본인의 역량이니 알아서 하도록-


여기서 팁 하나!

[메뉴 버튼]-[Excel 옵션]-[기본 설정]-[사용자 지정 목록 편집] 으로 들어가자.



아래와 같이 팝업 창이 뜰 것이다.



저기 이미 저장되어 있는 목록들은 위에서 연습한 것처럼 자동으로 채워지는 데이터들이다. 월요일~일요일, Jan~Dec 등등.


자주 사용할 것 같은 목록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 지금 당장은 목록이 생각나지 않아도 엑셀을 쓰다 보면 필요할 때가 꼭 있을 것이다.


간단하게 가, 나, 다, 라 혹은 A, B, C, D 로 해보자.



위와 같이 목록을 만들었으면 적용을 해보자.



가, 나, 다, 라, 마 까지 채워지고, 다시 부터 시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 목록 항목이 시트에 입력되어 있다면, 목록 가져오기를 이용할 수도 있다.



물론, 효과는 동일하다.


마지막으로 자동 채우기 옵션을 보고 끝내겠다.



자동 채우기 옵션은 간단하다.


셀 복사 - 말 그대로 셀을 복사하는 것이다. A, B, C, D, E 가 아닌 A, A, A, A, A 로 채워진다.

연속 데이터 채우기 - 지금 실행한게 연속 데이터 채우기이다. 패스.

서식만 채우기 - 셀의 내용은 바뀌지 않고, 서식만 바뀐다. 서식에 대해서는 추후에 다시 언급하겠다.

서식 없이 채우기 - 셀의 내용은 바뀌지 않고, 서식도 바뀌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서식은 추후에 다시 언급하겠다.


사실 텍스트 복사 같은 경우는 복사한 셀을 선택한 후, 복사될 영역을 지정하고 붙여넣기를 하는 게 더 편할 수도 있다. 혹시나 또 마우스 우클릭으로 복사하기/붙여넣기를 하는 사람이 있을까 노파심에 사진을 하나 더 올려본다.



필자는 너무 친절한 사람인듯?


2017/11/20 - [IT.컴퓨터/Excel] - 엑셀#5 : 영어 입력시 한글로 변환되는 경우

2017/11/24 - [IT.컴퓨터/Excel] - 엑셀#7 : 화면 구성


반응형